디지털 시대, 한국 디지털 리터러시의 현황은

2024-02-28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의 삶 속에서 여가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소비사회가 확장되면서 일상생활에서 여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으며 현대사회의 새로운 기호로 인식되고 있다.

 

실제로 여가활동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개인 혹은 공동체의 삶의 질에 영향을 주며 여기에서 더 나아가 어떠한 여가를 향유했느냐에 따라 정체성이 결정된다.

 

통계청의 '국민 삶의 질 2023' 보고서에 따르면 여가 부분의 지표 중 여가시간은 악화된 반면 여가의 질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시간 지표는 지난 2022년 4.2시간으로 그 전년도 통계인 2021년보다 0.2시간 감소해 악화됐다. 객관적 지표인 여가시간이 줄어든 반면 주관적 지표인 여가생활 만족도나 여가시간 충분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짧은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는 현대인의 성향을 나타내며 여가생활의 트렌드를 ‘선택과 집중’을 하는 방향으로 이끌었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은 어떠한 여가활동으로 제한적인 시간을 보낼까?

 

 

기술의 발전으로 대부분의 편의 시설이 디지털로 전환되며, 여가활동에 있어서도 디지털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에 현대사회는 디지털 교육 및 훈련이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크게 ‘접근’, ‘역량’, ‘활용’ 세 가지 기준으로 나뉘며, ‘접근’은 컴퓨터, 모바일 기기 보유 및 인터넷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항목, ‘역량’은 컴퓨터, 모바일 기기 기본 이용 능력을 측정하는 항목을 말하며, ‘활용’은 컴퓨터 모바일 기기 인터넷 양적/질적 활용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다. 

 

일반 국민 수준을 100%라고 가정할 때, 40대 이하의 정보화 수준은 일반 국민 수준을 상회하지만, 50대 이상부터는 연령이 많아질수록 정보화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이에 곰앤컴퍼니는 연령별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고자 대학생 디지털 미디어 기자단을 운영한다. 디지털 환경에 친숙하고 활발한 소통을 진행하는 대학생의 시선으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현황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한 생생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동영상 편집기 ‘곰믹스’를 활용한 영상 편집, 제작을 통해 디지털 활용 능력을 향상 시키고 이를 통해 올바른 디지털 사용 및 활용 방안을 확산하는데 기여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국민 생활과 사회의 변화양상을 이해하는 과정은 미래 사회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다. 일상을 지속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인 ‘여가생활’에 디지털 요소가 함께 겸비된 오늘, 우리는 이를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향유하기 위해 나아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