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믹스와 함께 건강한 영상 편집 문화 만들기

2024-02-28

 

바야흐로 영상의 시대입니다.

대학교 과제로 영상 편집을 접할 일이 많아지고, 영상 편집 공모전도 많아졌으며, 일상을 기록하고 자기 자신을 브랜딩하기 위한 수단으로 영상을 이용하는 이들 역시 많습니다.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영상들이 쏟아지고 새로운 영상 편집 프로그램, 영상을 업로드하는 새로운 플랫폼들이 계속해서 생겨나다보니 영상 편집을 할 때 지켜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상 편집을 할 때 놓치기 쉬운 포인트들에 대해서, 그리고 곰믹스와 함께 건강한 영상 편집 문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1. 영상의 주인공은 나야! 주변 인물들 모자이크 하기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릴스 등을 보다 보면 멈칫하게 되는 순간이 생깁니다. 바로 익숙한 거리가 눈에 들어올 때죠. 저는 특히나 저희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대학생 브이로그를 접하면 괜히 흠칫 놀라게 되는데요. 영상 속 주인공이 아는 얼굴일 때면 더더욱 그렇죠. 영상 속에 제가 등장하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포커스가 영상 속 주인공에 맞춰져 있다고 하더라도 출연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이 영상에 등장하면 시청자들이 그들의 모습까지 함께 접하게 됩니다. 그러니 건강한 영상 콘텐츠 문화를 위해서는, 그리고 모두가 함께 마음 편히 즐길 수 있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타인의 초상권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럴 때 쓰기 가장 좋은 기능이 바로 ‘모자이크’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곰믹스에서는 이펙트 탭을 통해 모자이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곰믹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편집하고 싶은 영상을 클릭한 뒤, 상단에 보이는 이펙트를 클릭합니다. 

(2) 다양한 효과 중 ‘알파/크롭/마스크’를 선택합니다. 

(3) 그 중 ‘가림막/블러/모자이크’를 선택합니다.

(4) 모자이크가 적용된 동영상을 클릭한 뒤, 세부적인 효과 (모자이크의 정도와 동그라미, 사각형 등 모자이크의 모양, 모자이크 위치)를 조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손쉽게 모자이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이 가능한 사운드 삽입하기

시청자들이 영상에 몰입하게 하기 위해 쓰기 좋은 하나의 장치는 바로 사운드입니다. 아무런 소리가 없는 영상보다는 매력적이고 영상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맞는 배경음악이 삽입된 영상이, 단순히 자막만 들어가있는 영상보다는 자막을 읽어주는 나레이션이 삽입된 영상이 시청자들을 사로잡죠. 그런데, 영상을 편집할 때 삽입하는 사운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소리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기 때문이죠. 카페에서 공부를 하는 모습을 담을 때 카페에서 재생되고 있는 음악을 그대로 사용하면 안 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카페에서 나오는 음악이 들리지 않도록,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음악을 삽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곰믹스 사용자라면, 곰믹스에서 제공하는 배경 음악을 사용하실 수 있죠.

(1) 클립 탭에서 배경/효과음을 클릭합니다. (배경 음악/인트로/효과음 등이 있어요.)

(2) 배경 음악을 클릭합니다.

(3) 음악을 들어보고,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프로젝트 클립에 추가된 BGM을 마스터 트랙에 추가합니다.

이렇게 하면 곰믹스에서 제공하는 BGM을 내 영상 안에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영상의 사운드가 완성되었다고 할 수는 없죠.

설명형 영상의 경우에는 BGM과 자막만으로 전체 흐름을 이끌고 가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영상 더빙’입니다. 그런데 내 목소리를 영상에 넣자니 지인들이 채널을 알게 될 것 같고, 저작권 문제 없이 더빙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내는 건 쉽지 않습니다. 곰믹스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해 AI 목소리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KT의 기술력을 더한 TTS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목소리가 제공되어 영상 스타일에 맞는 목소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AI보이스는 유료 기능이니, 이용권을 구매 후 사용해주세요!)

(1) 클립 탭에서 AI보이스를 선택합니다.

(2) 재생 버튼을 눌러 목소리를 들어보며, 영상에 넣을 목소리를 선택합니다.

(3) 제작하기를 누르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4) 완성된 목소리를 영상에 삽입합니다.

이렇게 하면 설명형 영상 역시 지루하지 않게, 목소리와 함께 풀어낼 수 있습니다.

 

3. 확실한 영상 만들기! 맞춤법 검사와 팩트 확인

과제 제출, 공모전 제출용 영상을 제작할 때 특히나 주의해야 하는 포인트죠. 

영상 안에서 메인 소스가 되고 있는 이야기가 과연 사실인지 확실히 확인해보고, 해당 사실을 알리는 데에 사용한 자막과 나레이션 등의 맞춤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점수로 평가되지 않는 영상이라고 해도 영상 매체의 특성과 현대사회의 다양한 플랫폼이 가지는 확산성을 고려할 때,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영상에 담아내게 되면 잘못된 정보가 순식간에 퍼져나가게 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맞춤법을 지키지 않고 영상에 텍스트를 입력하게 되면 순식간에 신뢰도가 떨어지게 되죠. 영상의 소재가 되는 이야기는 사전이나 논문을 통해 팩트 체크 하시는 것이 좋고, 맞춤법은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영상을 편집할 때 놓치기 쉬운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하나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나만의 영상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인 역량이 되고 있는 지금, 곰믹스와 함께 쉽고 건강한 영상 편집을 시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