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틸 리터러시를 향상시키는 꿀TIP 공유

2024-02-14

 

다양한 미디어 매체 속에 살고 있는 요즘, 나 또한 디지털로 접하는 정보를 의심 없이, 과감 없이 습득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 자료를 통해 일상 속에서도 디지털 리터러시를 상기시키기 위해 내가 실천하고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도서 읽기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독서는 일상 속 큰 환기가 된다. 이에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 격변하는 상황 속에서의 맞춤형 리터러시 교육 등의 내용을 담은 도서를 읽다 보면 내가 평소 인지하지 못했던 미디어의 속성이나 특징을 배우게 된다. 이동시간이 길거나 유익한 취미 활동을 찾고 있는 이에게 추천하고 싶다.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원고 작성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격주에 한 번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원고를 작성하고 있다. 배운 것을 글로 한 번 더 풀어내고, 여러 정보를 하나의 원고에 녹여내는 과정을 통해 올바른 정보가 걸러지고 다시 한번 머릿속에 상기시킬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원고 작성을 위해 자료를 찾는 과정은 현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미디어 동향의 학습의 시간이 된다.


◾ 미디어 매체 활용 교육 참석
이전에 카카오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 방법에 대한 교육에 참석한 적이 있다. 채널을 추가한 기업 또는 가게에서 발송하는 메시지만 받던 내가 교육을 통해 채널을 직접 만들고 활용해 보니 알지 못했던 곳곳에 다양한 홍보 방안이 존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직접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아니나 디지털 리터러시를 이루는 미디어의 활용 방안을 배우는 것이 리터러시 향상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독자 또한 디지털 리터러시 그 자체에 한정하지 않고 이를 이루는 구성요소를 배우는 도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바란다. 


◾ 디지털 미디어 사용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는 요즘 거의 모든 세대가 사용하고 있는 SNS다. 이에 추가적으로 틱톡, 유튜브, 생성형 AI 챗 GPT 등을 통해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나 또한 영상 제작으로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접하고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곰믹스’는 영상 초보자라도 편리하면서도 만족스러운 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다.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는 세대인 만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능력 또한 중요시된다. 이에 ‘곰믹스’를 활용해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이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추천해 본다.


지금까지 내가 실천했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 팁을 소개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우리의 생각보다 더 많고 깊은 미디어의 영역을 포괄한다. 이점의 유의하여 한 방향에 치중하지 않고 다방면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적용하도록 나아가야 한다. 다양한 도전과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 방법을 찾아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