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과 영상 업계 종사자가 보는 디지털 리터러시 전망에 대하여

2023-08-01

안녕하세요 여러분! 곰미디어 대학생 기자단 지연이라고 합니다. 


7월말, 어느덧 마지막 기사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지난 6월 기사에 이어 디지털 리터러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는 영상과 기사를 준비하였습니다. 지난번에는 디지털이나 콘텐츠 관련 분야가 아닌 역사학, 공연, 일반 마케팅 등 다양한 직업군 종사자분들의 인터뷰를 통해 각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어떻게 진행 및 발전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디지털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XR과 영상 업계 종사자분들을 각각 만나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XR과 영상 분야에서는 디지털화가 어떻게 진행되고, 발전되고 있는지, 또 디지털 리터러시의 전망에 대해 어떤 의견을 말씀하셨는지 영상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XR과 영상 업계 종사자분들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분야의 발전 상황과 디지털리터러시 전망에 대한 의견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 또한 XR이나 VR과 같은 증강현실 콘텐츠 분야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상용화되고 있는지, 또 최신 발전 방향과 이슈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증강현실 콘텐츠 분야가 이렇게 상용화된 것에 대한 장점을 물어본 질문에서는 몸이 아파서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이나, 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답변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주로 일반인의 입장에서 콘텐츠 사용을 생각해와서 그런지, 다양한 상황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 뜻깊게 다시 생각해볼만한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어지는 두번째 인터뷰 역시 앞으로 영상을 활용하여 다양한 감각을 자극시키는 ‘게임’ 분야가 발전할 거라는 의견과, 사람의 시청각 감각을 한꺼번에 자극시킴으로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향상에 있어 영상이 그만큼 앞으로 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도 많은 사람들이 함께 생각하고 의견을 나누어 볼만한 의견이라고 느껴졌습니다.
이렇게 이번 영상과 기사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디지털 리터러시의 현황과 발전 등, 이를 주제로 한 총 5개의 기사를 만나보셨습니다. 어느 기사가 되었건 부족한 저의 기사를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어느덧 8월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앞으로도 곰미디어와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관심 꾸준히 가지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곰미디어 대학생 기자단 지연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