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2023-08-01

 

 

디지털 리터리시의 핵심 역량 중 하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활동입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영상 콘텐츠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파악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나 정보를 영상 속에 자유롭게 담아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영상 제작 활동을 즐겨하시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영상에 남다른 열정을 가지신 분들이 바로 ‘유튜버’분들입니다! 오늘은 구독자 2.6만명의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 유튜버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영상 콘텐츠가 제작되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라이엇 크리에이터 파트너이자 리그 오브 레전드(롤) 정보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용스오입니다.


*라이엇 크리에이터 파트너란? 
->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게임)에 관련한 영상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2. 어떻게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리그 오브 레전드를 즐겨 하게 되면서 채널을 만들어 게임 플레이 영상을 취미 삼아 올리게 되었는데, 게임 내 정보를 둘러보다 문득 상점에서 스킨(치장용 아이템) 세일이라는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정보를 보기 쉽게 편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함으로써 게임 유저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면 어떨까 싶어서 본격적으로 게임 정보를 정리하는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용스오 유튜브)

 


3. 지금 업로드하고 계시는 콘텐츠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먼저 게임(리그 오브 레전드) 내 신규 스킨 또는 이벤트 정보를 알려드리는 것이 주 콘텐츠이며 여러 해외 정보를 통해 한국 서버 기준으로 앞서 정리하여 영상으로 올리는 "응답하라 용스오"라는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리그 오브 레전드의 주간 스킨 세일 정보도 매주 영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엇(리그 오브 레전드 제작사) 크리에이터 파트너로서 관련 협업 영상을 업로드하거나, 시청자분들을 위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게임 내에서 스킨이란 게임 속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치장용 아이템입니다.

 

 

4. 영상의 업로드 주기는 어느 정도 되나요?


게임 내 유저들이 필요한 신규 소식이 올라올 때마다, 확인하고 바로 정리하여 올리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1주에 5개 이상은 영상을 업로드하는 편입니다.

 

 

5. 아무래도 제작하시는 영상의 개수가 많아, 제작 시간이 꽤 오래 걸릴 것 같은데 영상을 만드는데 보통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하시나요?

 

정보 영상 특성상 간략하고 빠르게 올리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영상당 최소 1시간 ~ 3시간 안에 편집을 끝내고 수정 및 보완을 거쳐 업로드합니다. 다만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는 중요한 정보 같은 경우 더 자세한 확인을 거쳐야 하기에 8시간 이상 걸리는 영상도 종종 있습니다.

 

 

6. 유튜브 활동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게임 정보를 다루는 유튜버는 저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진행하는 콘텐츠는 레드 오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게임 관련 소식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전달해드려야 해서, 여가 시간이 부족한 편이며 해외에서 공개되는 소식들은 한국 시간 기준으로 아침 일찍 또는 밤늦게 올라오는 경우가 있어서 확인을 위해 일찍 일어나야 될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업로드한 영상에 질문 댓글이 달렸을 때는 최대한 답변해드리려고 하다 보니,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가끔은 지칠 때도 있습니다.

 

 

7. 용스오님에게 영상을 만드는 활동은 어떤 의미일까요?

 

유튜브를 시작한 초기에는 보는 사람이나 댓글이 적다 보니까 과연 영상을 올리는 게 도움이 될까? 라는 회의적인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채널을 시작할 때 다짐했던 것이, '적어도 다른 사람들이 볼만한 영상을 만들어보자는 것’, '남들처럼 재밌고 좋은 영상 퀄리티는 아니더라도 최대한 도움될 수 있게, 소소한 웃음은 드릴 수 있는 영상을 만들려고 노력하자'였습니다. 이 생각을 가지고 유튜브 활동을 계속하다 보니, 영상을 봐주시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고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 영상을 만든다는 것은 저의 얼굴이자, 진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정보를 알려주는 유튜브를 운영하는 것은 남들보다 빠르게 정보를 파악하고 정리하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힘들면서도 정말 대단한 활동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영상을 통해 오랫동안 용스오님의 채널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용스오’ 님은 4년 전부터 지금까지 총 728개의 영상을 올리셨다고 합니다. (2023년 7월 31일 기준) 
4년 동안 쉬지 않고 2~3일에 하나의 영상을 제작해야 가능한 수치라는 점에서, 유튜브를 위해 얼마나 노력하셨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이처럼 계속해서 영상을 업로드 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관심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유튜버에게는 ‘꾸준함’이 가장 중요한 역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최근 개인적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 과정을 학습하기 위해 유튜브 활동을 했던 적이 있는데요! 저는 편의점 신상품 리뷰 콘텐츠를 제작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저러한 이유로 꾸준한 업로드를 하지 못해서 금방 포기하였었는데요. 실제로 영상을 만들어보면서 사소한 문제들에 많이 부딪히게 된 것 같습니다. 평범한 사람이 대뜸 카메라 앞에서 말하는 것 자체도 어려울 뿐더러,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모두 혼자 해야해서 간단한 영상을 제작하는 데에도 굉장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또한 수업이나 과제 등 다른 활동들에 우선 순위가 밀려 영상 촬영 자체가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조금 더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 장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구나 유튜버 활동을 할 수 있지만, 유튜브를 통해 꾸준한 관심과 인기를 얻는 것은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사례였습니다. 그럼에도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하여 선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앞으로도 꾸준히 사랑받는 직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도 한번쯤 자신의 일상이나 취미를 영상으로 촬영하여 유튜브에 선보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아주대학교 미디어기자 김동건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