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믹스와 함께 ‘팩트체킹’ 하자!

2024-01-31

 

# 대중의 팩트체크

 사실을 나타내는 ’팩트 (Fact)‘ 와 사실을 체크하고 꼼꼼히 분석하여 비판하는 '팩트 체크 (Fact Check)' 는 정보의 사실 여부를 검증하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가짜 뉴스와 허위 정보들이 SNS 상에서 널리 퍼져있는 지금, 비판적이고 똑똑한 네티즌이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팩트 체킹이 필수적입니다. 가짜 뉴스는 가짜 뉴스는 팩트의 가치를 훼손하며, 우리가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판단하는 데 방해가 되기에 팩트와 가짜 뉴스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팩트를 바탕으로 한 지식은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반면에, 가짜 뉴스는 허위 정보나 왜곡된 사실을 제공하므로, 우리가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판단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팩트와 가짜 뉴스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가짜 뉴스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팩트와 의견의 구분, 팩트의 확인과 검증, 팩트와 가짜 뉴스 등의 이슈를 이해하고, 팩트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은 우리가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팩트체크, 어떻게 할까?

 사회의 이슈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팩트를 알맞게 활용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팩트체크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먼저, 어떤 주장이나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는 주장이나 정보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 출처와 근거를 파악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다음으로, 해당 주장이나 정보가 사실인지 아닌지를 검증합니다. 이는 주장이나 정보의 내용을 확인하고, 그 출처와 근거를 검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주장이나 정보의 진실성을 판단합니다. 팩트체크는 우리가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팩트체크를 통해 우리는 허위 정보나 왜곡된 사실을 걸러낼 수 있으며, 이는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팩트체크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팩트의 가치를 지키고,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판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무시무시한 악마의 편집

 팩트라고 해서 무조건 맹신하면 안 되는 이유는, 팩트를 이용해서도 조작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작은 ‘악마의 편집’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없는 이야기를 지어내거나 있는 사실을 변형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료의 선택과 배열, 이를 통해 새로운 맥락을 만드는 작업을 포함합니다.팩트를 이용한 조작은 자료의 선택과 배열을 통해 컨텍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팩트를 특정한 방향으로 해석하게 만들며, 우리의 인식과 판단을 조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사건에 대한 팩트를 선택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특정한 순서로 배열함으로써, 사건의 원인과 결과, 가해자와 피해자 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팩트의 조작은 주장하는 측에서 이미 한 쪽으로 편집된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진실이라 받아들이고 근거로 들이대어 자신과 상대를 동시에 속이는 비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팩트체크에 관한 QUIZ, 영상으로 풀어보기! (곰믹스 맥스 이용)

아래는 영상 스크립트입니다.

1. 팩트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의견 및 견해는 객관적인 성질을 띱니다. (X)

> 의견은 개인의 생각이나 견해를 반영하므로, 객관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개인의 의견을 담은 글과 영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아야 하고, 팩트의 출처와 근거를 확인하여 팩트의 진실성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팩트를 이용한 글이나 영상은 믿을 만하다고 생각되기에 무조건 맹신한다. (X)

> 팩트라고 해서 무조건 맹신하면 안 되는 이유는, 팩트를 이용해서도 조작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작은 ‘악마의 편집’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없는 이야기를 지어내거나 있는 사실을 변형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료의 선택과 배열, 이를 통해 새로운 맥락을 만드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3. 팩트체크 과정 중 2단계를 설명하세요.

1) 어떤 주장이나 정보를 확인하고, 출처와 근거를 파악한다.

2) 해당 주장이나 정보가 사실인지 아닌지를 검증한다.

3)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이며 이를 제대로 사용하여 또 다른 주장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파악한다.